Blog(Click here to get to the blog overview page)

보험 산업을 혁신하는 디지털화 및 데이터

아래의 언어로 블로그를 읽으시려면 해당 언어를 클릭하십시오.

영어    중국어      일본어

 

디지털화는 계속해서 우리의 삶에 점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2018년의 경우 인터넷 사용자가 매일 1백만 명씩 증가했습니다. 더 빠른 네트워크, 양질의 데이터, 더 스마트한 휴대폰. 홍콩, 싱가포르, 한국과 같은 아시아 주요 시장에서는 인구 대부분이 전자상거래와 소셜 미디어, 소셜 네트워크 접속이 가능한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으며 유용한 데이터를 빛과 같은 속도로 교환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경우 일상 업무, 여가 활동, 쇼핑, 심지어 보험금 청구 업무까지 온라인으로 처리하는 등, 모바일 기기에 의해 전반적인 생활 방식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 밖의 아시아 국가들도 디지털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 데이터 상업화에 정부가 발벗고 나서고 있어 머지않아 선진 시장을 따라잡을 것입니다. 영화 티켓 예매, 주정차 범칙금 납부, 보험금 청구, 법적 구속력을 갖는 계약의 체결, 심지어 꽃을 사고 파는 일까지 모바일로 처리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초강력 앱 하나로 모든 구매 활동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단지 시작에 불과합니다. 보험도 이러한 디지털 혁명의 첨두에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어떻게 이렇게까지 되었을까요? 연구에 따르면 오늘날 수집되는 모든 데이터의 90%가 겨우 2년밖에 되지 않았고 250경 바이트의 데이터가 매일 생성되고 있습니다. 1쇼핑 고객의 정보, 거래 세부 정보, 휴대폰 GPS 신호부터 웨어러블 기기와 웹사이트 방문 기록, 그리고 소셜 미디어 게시물까지 어떤 것이든 데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2020년까지 개인 한 명이 1초당 1.7MB의 데이터를 생성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2그러면 이러한 모든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기업들은 소비자에게 마케팅 활동을 벌이고 소비자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클릭, 스와이프, 공유 활동을 꽤 효과적으로 추적해왔습니다. 데이터의 교환, 특히 활용 가치가 있는 데이터의 교환은 안전하고 서로에게 득이 된다고 판단될 때만 이루어집니다. 즉, 사람들은 어떤 형태로든 대가가 있어야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변화가 보험 산업의 미래에 미치는 영향

우리의 일상 생활이 디지털화와 데이터에 의해 변화됨에 따라 보험도 변화될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고객 여정, 즉 보험 가입 방식, 위험 언더라이팅 방식, 그리고 피보험자의 보험금 청구 방식에도 영향을 줍니다. 또한, 이로 인해 보다 예측 가능하고 역동적인 맞춤형 보험 솔루션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디지털화는 보험회사가 새롭게 부상하는 위험을 평가하고 인수하고 관리하는 방식도 변화시킬 것입니다.

과거에 보험회사는 성별, 연령, 체중, 혈압, 의료 기록 및 가족력 등 일반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새롭게 부상하는 위험에 대한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러한 정보는 보험 가입의 초기 단계에 수집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이러한 정보와 더불어 생명표를 바탕으로 위험을 평가하고 보험료를 책정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형태의 데이터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새롭게 부상하는 위험을 더 빨리, 더 효과적으로 파악하고 평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건강 보장을 건강한 사람들 뿐만 아니라 이미 질병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확대하여 보장의 공백을 메워 줄 수 있습니다.

그 예로,  Swiss Re는 최근 보험회사 및 디지털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태국 당뇨병 환자를 위한 최초의 가격 변동제(Dynamic Pricing) 상품과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질병에 대한 건강 보장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재/보험사가 새로운 위험 언더라이팅을 위해 기술과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식

새롭고 고유한 실시간 데이터는 일상 활동, 수면의 질 및 기타 개인적 지표를 통해 고객의 삶에 대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이 모든 데이터는 큰 가치를 지니며 언더라이팅 프로세스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험회사는 새롭게 부상하는 건강 위험을 언더라이팅하는 방식을 더욱 깊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이처럼 심도 있는 데이터 수집 및 분석 활동을 통해 고객 여정 전반에서 고객과 관계를 맺는 방식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화 및 새로운 언더라이팅 방식은 이미 예측가능하고 더 유연한 보험 보장 솔루션이라는 결실을 맺고 있습니다. 데이터가 헬스 케어 분야 에코시스템의 주된 핵심 요인이 되고 있으므로 궁극적으로 고객 경험과 고객 여정을 향상시킬 혁신적인 변화를 더 많이 보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 언더라이팅의 새로운 트렌드와 혁신적 접근법, 그리고 이들이 보험 산업의 미래를 혁신하는 방식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계속 지켜봐 주십시오!

Tags

insurancesolutions bigdata insurtech

Author

Related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