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리스크 관리: 고도의 재난 복구

“우리는 더욱 복잡하고 상호 연결된 세상에 살고 있다”는 말을 자주 듣다보니 이 말이 함축하고 있는 포괄성을 종종 잘 의식하지 못한다.

이는 글로벌 상거래와 투자 흐름을 포괄하고 적시(JIT) 생산 방법과 다중결제 가능성을 포함한다. 또한 변화하는 기술, 점증하는 기술적의존성이 미치는 영향이 강조되고, 높아지는 도시화 수준과 괄목할 만한 이주 패턴이 함축됐으며, 가상경제의 부상과 폭발적인 웹 기반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반영됐다. 이 말은 또한 경제적 외부성(Economic Externalities)으로 인해 만연한 고통, 그리고 지속 가능한 자원의 활용과 관련해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공동의 어려움을 포함하기도 한다.

이러한 특징들이 리스크 관리자들에게 시사하는 바는, ‘리스크 노출과 관련된 조치는 개별적으로 취할 수 없다’는 점이다. 특정 개인, 사건 또는 대상과 관련된 리스크를 이해하려면 특정 리스크를 둘러싼 다중적 상황과 종속변수를 함께 고려해야 하며, 통합 리스크 관리는 리스크에 대한 이러한 전체적인 이해의 관점에서 개발되고 있다.

지난 20년을 돌아보면 리스크 관리는 외부사건, 모델링의 발전, 상호 연관된 대규모 리스크에 대한 인식 증가 등이 결합돼 하나의 독립적인 분야로 진화했다. 후자의 경우 금융 업계뿐만 아니라 정책 입안자 및 국제 기관 등 다른 부문에 의해 점차 인정을 받고 있다.

선도적으로 통합 리스크 관리 접근방식을 권장하고 있는 글로벌 재보험사인 스위스재보험은 “통합 리스크 관리: 고도의 재난 복구(Integrative Risk Management: Advanced Disaster Recovery)”라는 최근의 리스크 다이얼로그(Risk Dialogue) 간행물 시리즈에서 이러한 진화에 대해 검토를 하고 있다. 스위스재보험은 통합 리스크 관리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는 데 있어 두 가지 동기를 가지고 있다.

첫째, 공공 및 민간 부문 모두에 있어서 현대적인 리스크 관리는 통합 리스크 평가에 기초하고 있다. 따라서 모든 리스크 범주와 이들의 상호의존성에 대해 포트폴리오 접근방식을 취해야 하며, 이는 다양한 학문 분야에 걸쳐 강력한 공동 작업을 요구하고 있다. 여기에는 예방, 완화 및 복구 노력과 함께 새로운 리스크 이전 솔루션 개발이 포함된다. 이해 관계자들이 내재적 리스크 및 외부적 충격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도구와 문화의 공동 개발을 장려함으로써 개인, 기업, 국가 간에 리스크에 대한 내성을 더욱 강화할 수 있다. 이는 결과적으로 향상된 장기적 경제 성장에 기여하고 새로운 기업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는 사회의 역량을 증진시킨다.

둘째, 이러한 새로운 분야의 기술은 보험사가 자체적인 리스크 노출을 더욱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보험업계의 포트폴리오만큼 사업의 범위가 폭넓은 다양성을 가진  업종은 거의 없다. 이들 리스크 및 그 상호 의존성에 대한 철저한 평가, 이해 및 조율이 우리의 전반적인 사업 모델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하나의 특정 사건이나 트렌드의 상호 연관성에 대해, 기업의 노출 한도 내에 있는 솔루션을 모색할 수 있으며, 이와 동시에 주주들에게 적절한 수익을 제공할 수 있도록 리스크가 고려된 수준에서 주어진 사업에 대한 가격 결정을 할 수 있게 된다.

신규 간행물에는 관련 주제에 대한 이해의 증진과 그 활용에 관련된 세계의 선도적인 학문 기관, 싱크탱크, 국제 금융 기관 및 정부 기관을 대표하여 해당 분야의 저명한 전문가들이 기고한, 통합 리스크 관리에 대한 심도 있는 글들이 포함되어 있다.

서문에서 스위스재보험의 최고 리스크 관리 책임자인 라지 싱(Raj Singh)은 “이 간행물이 새로운 학문 분야에 대한 기초를 제공하고, 점차 복잡해지고 있는 리스크 환경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적절한 솔루션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에 대한 자극제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히고 있다.

새로운 스위스재보험 간행물 정보
“통합 리스크 관리(IRM)” 란 무엇인가?

IRM에서는 리스크에 대한 조치는 개별적으로 이해될 수 없다고 가정한다. 이는 기업 수준에서 폭넓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개념으로써, 기업들은 전체 리스크를 세분화하기 위한 여러 계획을 가지고 있다. IRM에서는 이러한 접근방식을 사회적인 관점에서 구조화하려고 시도하며 리스크의 시스템적인 속성을 이해하고 이들 리스크를 완화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고도의 재난 복구” 란 무엇인가?

사회는 직면한 여러 리스크를 예측하고 이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다. 사고 발생 시 신속한 여신 제공을 통해 거주자의 신속한 귀환을 가능하게 하는 계획 등 신속한 대응을 가능하게 해주는 체계가 있는 경우, 신속한 복구가 가능하며 사회 내부에 위험에 대한 더욱 큰 내성을 창출할 수 있다.

스위스재보험은 IRM을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가?

스위스재보험은 고객과 공공 기관에 리스크 평가에 대한 좀 더 전체적인 접근방식을 권장하고 있다. 스위스재보험은 국가 리스크 관리와 같은 계획 및 ‘기후 변화 적응의 경제학’ 등과 같은 연구를 시작한 바 있으며, 이로 인해 신흥시장 국가들이 농업 등과 같은 주요 분야에서 기후 변화의 영향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혁신적인 조치를 도출할 수 있었다. 스위스재보험은 그 밖에도 교수 후원을 통해 취리히에 있는 스위스 연방공과대학(ETH)의 IRM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스위스재보험이 간행물을 통해 IRM을 다루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간행물의 발간은 새롭게 진화하고 있는 분야에 대한 스위스재보험의 리더십 위치를 나타내는 것으로 기업, 학계 및 정책 입안 분야에서 더욱 넓은 대상에게 다가가 이론과 실무 사이의 확고한 가교를 수립함으로써 혁신적인 아이디어 및 솔루션의 개발을 촉진하고자 한다.

이 간행물에서는 IRM의 어떤 측면을 다루고 있는가?

간행물의 내용은 리스크에 대한 이해에서부터 솔루션의 이행에 이르는 리스크의 체인을 포괄하고 있다. 여기에는 시스템 수준의 리스크, 리스크 통제, 사후 재난 관리 접근방식 및 개발도상국을 위한 사전 금융 기능, 실질적인 솔루션의 이행에 도움을 주는 (재)보험의 역할 등이 포함되어 있다.

IRM 간행물 주요 대상 그룹은 누구인가?

간행물은 기업, 학계 및 정책 입안 분야의 폭넓은 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통합 리스크 관리자의 인식을 높이고, 구체적인 성공 사례의 제공 및 이론과 실제 간의 확고한 가교를 수립하여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개발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IRM으로 인해 예상되는 사업상의 영향은 무엇인가?

전체적인 리스크에 대한 이해 향상을 통해 (현재 “부보 불가능”하다고 여겨지는 리스크도 포함된) 리스크를 다루기 위한 적절한 리스크 관리 조치 패키지가 개발되어야 하며, 이에 따라 사회의 리스크 감수 역량이 증가하게 된다. 스위스재보험은 민간 부문 사업이 시스템 리스크 완화를 모색하고 재난 후 복구를 촉진하는 데 귀중한 역할을 한다고 믿는다.

IRM 관점에서 어떤 재/보험 솔루션이 관련되어 있는가?

보다 통합적인 접근방식을 통해 제공될 수 있는 솔루션이 향상될 수 있는 경우엔 원칙적으로 모든 재/보험 보종이 관련되었다고 볼 수 있다. 현재 대부분의 솔루션은 자연재해, 에너지 및 상품 시장 관련 사업, 민간 부문 및 공공 부문에 집중되어 있다. 


Our approach to country risk management

Our approach to helping make countries more resilient in the face of the economic costs relating to natural catastrophes and other disaster events.

Read the whole story

Closing the financial gap: Public-private...

New forms of public-private insurance solutions hold the key to financing disaster risks, says a new Swiss Re report. “Closing the financial gap” features some of our most innovative transactions and...

Read the whole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