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태평양 지역, 지난 10년간 사망 보장 자산 갭 크게 증가해 총 41조 달러 기록, 한국의 경우 3조6천억 달러 기록

스위스재보험은 ‘ 2011 아시아 태평양 지역 사망 보장 자산 갭’에 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아시아 지역 12개 시장의 총 사망 보장 자산 갭은 2000년 16조 달러에서 2010년 41조 달러로 크게 증가해 연평균 10%의 증가율을 보였다.(그림1 참조). 이번 연구는 아시아 태평양의  여러 시장을 대상으로 한 연구로는 최초이다.

“연구에 포함된 모든 시장에서 사망 보장 자산 갭을 보였는데, 중국, 일본, 인도, 한국에서 갭이 크게 나타났다”고 스위스재보험의 아시아 비즈니스 개발 부문 책임자 데이비드 알렉산더(David Alexander)가 밝혔다.

“ 일반적으로 가장 연봉의 10배에 이르는 생명보험을 가입해야 한다. 가장이 갑자기 사망하는 경우 현재의 보장 자산 규모로는 가족을 보호하기에 부족하다.  연구를 통해 확인된 보장의 갭은 보험 업계에는 큰 기회이다. 사망 보장 자산 갭은 잠정 보험료 기준 아시아태평양시장의 경우 약  1,240억 달러에 이른다”고 알렉산더는(David Alexander)덧붙였다.

선진 및 신흥시장 모두 상당한사망 보장 자산 갭

사망 보장 자산 갭은 필요한 보장이 현재 가입되어 있는 보험 또는 저축으로 충분하지 않는 경우 생긴다.(그림2 참조). 예를 들어, 한국의 경우 2010년 기준, 보장을 위해 100달러 정도가 필요하다고 할 때, 실제로는 저축을 포함한 보장 자산이 15.7 달러 규모여서 84.3달러의  갭이 발생한다.

본 연구는 부양 가족이 있는 근로자 1인당 갭도 포함한다.(그림3 참조). 보험 시장이 성숙한 것으로 인식되는 선진 국가의 경우 부양 가족이 있는 근로자 1인당 사망 보장 자신 갭이 컸는데, 이는 높은 수입 및 생활비로 어느 정도 설명될 수 있다.

생명보험 니즈 제기

아시아 태평양 지역국가의 지속적인 성장은 생명보험에 대한 니즈를 훨씬 더 끌어올릴 것이다. 본 연구는 생명보험분야가 이러한 니즈를 이해하고 일반인들에게 생명보험 문제를 인식시키고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는 방법을 재고하고자 실시했다.

글로벌 부문 고객관리 담당 책임자 폴 터너(Paul Turner)는 다음과 같이 밝혔다.  “중국 및 인도와 같이 인구가 많은 시장에서 사망보장 자산 갭이 크다는 것은 엄청난 성장 기회를 의미하지만 매력적인 상품과 효과적인 영업채널을 개발하는 것은 본질적이면서도 매우 어려운 일이다”

“한국 및 일본과 같이 성숙한 시장의 경우 성장 잠재력이 제한적일 수 있지만 경제활동 인구 1인당 갭이 큰 것을 고려하여 고소득 고객층을 목표로 한 보험 상품 개발을 이미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소비자 인식 변화: 생명 보험 가입 비용 감당할 수 있는 수준

아시아 태평양지역의 사망 보장 자산 갭은 2011년 4월에서 5월 사이에 실시된 스위스재보험의 “위험성향 및 보험: 아시아 태평양 2011” 조사 결과와도 일치한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중 40%가 조기 사망과 같은 불행한 일이 생길 경우 가족들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어나 겪을 수 있다고 답했다. 보험이  중요한 보장 도구로 널리 인식되어 있기는 하지만, 순수 생명보험 상품 가입률은 대다수 아시아 시장에서 여전히 낮다.

보험 가입의 주요 제약 요인으로는 비용과 자금 부족 등으로 나타났다. 생명 보험이 비싸다는 인식에도 불구하고 조사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순수 생명보험 상품 가입을 위해 시장가격 또는 그 이상을 지불할 의지가 있다고 한다.

터너는  “이러한 소비자의 인식 격차는 생명보험 업계에 순수 생명보험의 상대적인 비용 및 가치에 대해 고객들에게 좀더 명확히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하루에 커피 한잔의 비용과 보험료를 비교함으로써 그럴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림 1: 사망 보장 자산 갭

그림 2: 사망 보장 자산 갭필요한 재원 대비 즉시 이용 가능한 재원

그림 3: 부양 가족이 있는 근로자 1인당 사망 보장 자산 갭


연구에 대하여

본 연구는 사망 보장 자산의  단순 정의를 활용했다. 부양 가족이 있는 근로 인구에 대한 갭만 고려되었다. 이 갭은 가족 부양 을 위해  필요한 소득과 가장의 사망 후 부양 가족이 이용할 수 있는 저축 및 생명 보험의 합계의 차이로 측정했다.

연구 보고서 영어전문은 이메일로(asia@swissre.com).요청할 수 있다.

스위스재보험 위험 성향 및 보험: 아시아 태평양 2011”에 대하여

본 조사는 아시아 태평양지역 11개 선진시장(호주, 홍콩, 일본, 싱가포르, 한국, 대한민국) 및 신흥시장(중국, 인도, 말레이시아, 베트남)의 주요 도시에서 20-40대 13,8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2011년 4월과 5월 사이에 실시되었다. 2011년 7월 28일 보도자료 참조 (http://media.swissre.com/documents/pr_20110804_WYRI_KO_ko.pdf).

2011년 9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