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주요 5개국 내 60% 이상이 퇴직 후 의료 비용 증가 우려

  • 스위스리, 2012 12 18"다이 하드: 퇴직 시장 재고 시기(Die Hard: Time to ReThink the golden age)"라는 주제로 세미나 개최
  • 한국의 약 71%의 퇴직자들이 퇴직 후 삶의 질 저하를 예상 
  • 65% 이상이 의료 보험이 의료 보장에 있어 필수적이라고 인식
  • 퇴직 후 의료 비용 개인 저축 및 정부 의료 제도에 크게 의존 

과학 및 의료 발전을 통한 수명 연장이 이루어짐에 따라, 전 세계의 인구 고령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보험 업계는 물론 정부와 사회 전반에 막대한 부담이 초래되고 있다.

소비자들의 퇴직 및 의료 계획에 대한 행동과 인식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스위스리는 중국, 홍콩, 한국, 싱가포르, 그리고 일본 등 아시아 주요 5개국 내의 2,400 명 이상의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소비자의 주요 의료 관심 사항: 퇴직 후 의료 비용 부담 – 퇴직을 위한 계획(Spotlight on Consumer Health: Healthcare Funding in Retirement – Planning for the Golden Years)”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설문조사는 40-59세의 응답자들을 “퇴직예정자(Pre-retirees)”로, 60세 이상 응답자들을 “퇴직자(Retirees)”로 정의하여, 두 그룹간의 조사 결과를 비교하였다.

조사 결과 발표를 위한 스위스리 세미나: 다이 하드: 퇴직 시장 재고 시기(Die Hard: Time to ReThink the golden age)

본 설문조사의 결과를 보험 산업 내의 최고 경영진들과 공유하기 위해, 스위스리는 2012년 12월 18일 서울에서 "다이 하드: 퇴직 시장 재고 시기(Die Hard: Time to ReThink the golden age)"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여 참가자들에게 설문조사 결과를 공유하였다.

이에 더해, 스위스리는 경희의료원 원장원 교수를 초청하여 고령자의 질병 양상 및 건강 등 고령 인구 시장의 리스크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세미나는 고령 인구 의료 시장 존재와 더불어 해당 시장 내에 상존하는 리스크에 대해서도 다루었다. 스위스리는 이러한 리스크에 직면한 보험사들이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스위스리는 매년 세미나를 개최하여 한국 보험 시장 내의 경영진들과 스위스리의 생각을 공유해왔다.

퇴직 후 의료 비용 부담 주요 출처: (1) 저축 (2) 정부 보조 

퇴직 예정자(한국 내 54%, 일본 내 73%에 이르는) 및 퇴직자(일본 내 69%, 한국 내 92%) 모두 본인들의 향후 퇴직 후 의료 비용 부담에 있어 개인 저축에 크게 의존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이에 더해, 두 그룹은 정부 의료 제도에도 의존할 것임에도, 모든 시장 내 대다수 응답자들은 각 정부의 의료 보조가 그들이 요구하는 바를 충족시키기에 충분치 않다고 이야기했다.

퇴직 예정자들은 스스로 의료 해결책을 마련할 계획인 반면, 보다 적은 퇴직자들이 본인의 저축과 가족 부양에 의존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홍콩 내 50% 및 싱가포르 내 33%에 달하는 퇴직자들이 가족 부양에 의존할 것을 밝혔다.

퇴직 예정자의 약 3분의 2 및 퇴직자의 60% 이상이 의료 비용 증가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으며, 퇴직 예정자의 73% 및 퇴직자의 66%가 본인들의 의료 보장에 있어 의료 보험이 필수적이라고 믿고 있었다.

한국 내 퇴직자의71%가 74세까지 일한 뒤에도 퇴직 후삶의 질이 저하될 것으로 예상하는 것도 흥미로운 사실이었다. 또한, 퇴직 후의 의료 비용 부담에 대한 준비가 심각하게 낮다고 느끼고 있었다.

스위스리 한국지점 대표인 대릴 피드콕(Darryl Pidcock)은 “본 조사는 퇴직 후 준비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됨을 강조한다. 퇴직자들의 지속적으로 커지는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보다 많은 상품, 재활 및 웰빙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포함해, 이러한 퇴직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보험 업계가 할 수 있는 것이 훨씬 더 많다는 것을 보여준다.”라고 말했다.

방법론(Methodology)

소비자 의료 주요 의료 관심사항: 퇴직 후의료 비용 부담퇴직을 위한 계획(Spotlight on Consumer Health: Healthcare Funding in Retirement – Planning for the Golden Years)”는 중국, 홍콩, 싱가포르, 한국, 그리고 일본의 주요 5개국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퇴직 예정자들 대상 온라인 설문과 퇴직자들 대상 대면 인터뷰를 결합하였다. 조사 대상 표본은 2,400명 이상의 응답자들이 포함되었다. 조사를 위한 할당 표본은 해당 표본이 부와 수입 면에서 각 국가 인구 내 상위 50%를 대략적으로 대표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2012년 12월 2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