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재보험 아시아 연구보고서: 노년층에 대한 간병 격차를 좁힐 필요성의 증대

스위스재보험의 새 연구보고서인 '2015 아시아 간병 솔루션에 대한 고찰' 에서는 아시아의 노령화 인구에 장기간병을 제공하는데에 있어서의 어려움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는 6개 시장 (대한민국, 대만, 싱가포르, 일본, 중국, 홍콩)을 통틀어 6,300여 명의 소비자를 다루었으며, 다음의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 해당 국가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노년층 간병의 수요를 잘 인식하고 있지만, 많은 이들이 그들 자신, 또는 가족들의 장래 노년기 간병의 필요성에 대해 적절한 대비가 되어있지 않았음.
  • 이러한 현상은 계획하기엔 너무 늦을 때까지 기다리는 것과, 간병을 계획하는데에 있어서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식의 부족이라는 두 가지 요인의 결합으로부터 기인하고 있음.
  • 우려되는 점은, 설문에 응한 압도적 대다수 소비자들이 정부로부터 제공되는 서비스에만 의지할 수 없다고 믿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중 단지 10% 정도만이 그들의 장래 간병 필요성을 충족시킬 재원을 가지고 있다고 여긴다는 점임.

또한, 본 보고서는 향후 10년동안 매년 1,500만 명의 아시아인들이 추가적으로 65세에 도달할 것이며, 그에 따라 해당 지역의 간병자원에 막대한 부담을 가할 것임을 지적했습니다.

스위스재보험 아시아 생명재보험 총괄대표인 로버트 버는 "본 보고서는 고령화 인구의 증가와 노년층 간병 계획의 낮은 우선관심도를 꼭 다루어야 할 현안으로 여기며 첨예한 관심을 두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보험업계를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이러한 현안을 다루기 위해 협력하는 것과, 간병 제공을 위한 보험상품이 접근성이 좋고, 소비자의 니즈와 일치하도록 보장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게다가, 실제 이용가능한 재원과 사람들이 예상하는 그들의 장래 간병서비스를 위한 비용 간 재정 지원상의 격차는 간병 비용의 50%에서 60% 사이라고 본 보고서는 언급하고 있습니다.

본 보고서는 소비자들이 그들의 장래 간병 필요성에 더 잘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다수의 핵심적인 권고방안을 가지고 있습니다.

  • 소비자들이 계획하도록 지원: 본 보고서는 많은 소비자들이 적절한 장래 노년기 간병을 어떻게 계획해야 하는지 깨닫지 못하고 있음을 알아냈습니다. 이는 소비자에게 유효한 선택들이 무엇인가와 어떻게 이러한 선택들에 가장 잘 접근할 수 있는지에 관한 보다 나은 소비자 교육의 필요성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 상황은 보험회사들에게 이러한 지식의 격차를 좁히도록 도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지연 방지를 위한 거시적 접근법: 노년층을 위한 간병 계획은 흔히 우선순위가 낮다고 간주되며, 이는
    비교적 젊은 연령대에서 두드러집니다. 본 보고서는 향후 수요 뿐 아니라 은퇴 및 잠재적 의료 비용에 대응하기 위해, 보다 광범위하고 재정적, 심리적 계획에 기반을 둔 노년층 간병서비스의 포함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 마음의 평안이 열쇠이다: 본 보고서는, 모든 6개 시장을 통틀어볼때, 보험을 구입하는 주 원동력은 마음의 평안을 보장받으려는 것과 가족에게 가해지는 재정적 부담을 줄이기 위함임을 알아냈습니다. 보험사들은 간병 솔루션의 판매와 마케팅에 있어서 이러한 사실들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끝으로, 본 보고서는 아시아의 보험산업은 간병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있어서는 후발주자라는 것을 지적합니다. 그러나, 또한 본 보고서는 소비자 욕구와 더불어서 계속적으로 제공되는 간병을 따라 강한 가치제안을 포함하는 상품을 소개할 수 있는 상당한 상업적 기회가 존재함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상품들은 간병이 어느정도 심화된 단계에 중점을 둔다는 점과 아시아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하기에 충분치 않을 수 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보험사들은 간병 필요조건의 각각 다른 단계들을 보고, 담보내역과 기간, 그리고 부가서비스(현물급부)에 관해 소비자 선호도에 맞춰진 솔루션을 제공해야 할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보험사들은 간병을 위한 자금의 지원과 해당 서비스들의 전달을 돕기 위해 정부 및 다른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해야 합니다.

방법론
2015 아시아 간병 솔루션에 대한 고찰 연구 조사 및 리포트는 주요 6개 시장에 주목함: 대한민국, 대만, 싱가포르, 일본, 중국, 홍콩. 본 조사는 연령대 20세에서 80세 사이의 6,300여 명의 응답자를 다루었음. 조사 과정 전반에 걸쳐 전체 표본을 통틀어 남성과 여성 응답자 간의 균형을 맞추도록 고려되었음. 그와 동시에, 나이, 성별, 그리고 여타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통틀어 합리적인 분포를 제시할 수 있도록 모든 시장에서 표본이 추출되었음.

2015 11 10 간행


Keeping our finger on the pulse...

Swiss Re is committed to helping clients solve problems, including finding ways to optimise capital, manage new areas of risk and improve overall efficiency.

Read the whole story

The Quantified Self

Is wearable technology actually going to encourage healthier behaviours and habits?

Read the whole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