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재보험 시그마 보고서 - 신흥 시장의 보험 성장 동인 및 수익성

  • 우호적인 경제 및 규제 환경에 힘입어 견실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신흥 시장의 보험 산업
  • 낙관적인 전망과 더불어 수익성 개선 문제 대두

신흥 시장의 보험 산업은 과거 10년 동안 견실한 성장세를 유지했으며 향후 10년에 대해서도 낙관적인 전망이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저금리 환경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어 수익성 있는 성장은  신흥 시장 보험업계가 처한 도전 과제가 될 것이다.

최근 발행된 스위스재보험 시그마 보고서 "신흥 시장의 보험 산업: 성장 동인 및 수익성"은 신흥 시장 수입 보험료 성장 면에서 가장 크게 역할을  한 두 지역인 신흥 아시아와 라틴 아메리카를 집중 조명하고 있다. 보고서는 이들 시장에서 보여진 과거 10년 동안의 급속한 보험 산업의 발전 경험을 토대로, 이들 두 핵심 지역의 성장 동인과 수익성을 찾아내어  신흥 시장에 대한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글로벌 보험사들 지속적으로 신흥 시장 진출

신흥 시장의 수입 보험료는 지난 10년 간 연 11.0%의 실질 성장을 보인 반면 선진 공업국의 경우 1.3% 성장에 그쳤다. 신흥 시장의 이러한 우수한 실적은 향후 10년 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이는 포화 상태의 선진 공업국 시장 밖에서 수익성 있는 성장을 모색하고 있는 글로벌 보험사들의 신흥 시장 진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최신 시그마 보고서 공동 저자인 올리버 푸테르크네흐트(Oliver Futterknecht)는 "선진 공업국들은 그 규모로 인해 수입 보험료 면에서 아직 절대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신흥 시장들이 빠르게 따라잡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히고 있다. 예를 들어, 2010년 공업 선진국의 명목 수입 보험료는 1천200억 달러 증가했으며, 신흥 시장은 1천90억 달러 증가를 기록하며 그 뒤를 따랐다.

견실한 수입 보험료 성장

지난 10년 동안 이루어진 전체 신흥 시장 수입 보험료 성장의 대부분이  아시아와 라틴 아메리카 신흥 시장에서 발생했다. 견실한 경제 환경, 보험 규제 개선, 보험 상품 혁신, 다양한 판매 채널 활용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이러한 수입 보험료 성장이 가능했다.

올리버 푸테르크네흐트에 따르면 "견실한 경제 환경과 낮은 인플레이션은 아시아와 라틴 아메리카 신흥 시장의 수입 보험료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특정 시장에서는 건전한 경쟁을 장려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정부의 개입을 줄이고 보험 산업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조치가 취해졌다. 마이크로 인슈어런스, 타카풀 보험 과 같은 혁신적인 보험 상품도 특정 보험 분야의 빠른 성장을 이끌었다. 또한 다양한 판매 채널의 활용도 신흥 시장에서 보험 시장 저변을 확대하는 데 기여했다.

예를 들면, 2000년 이전에는존재하지 않았던 개념인 방카슈랑스가 여러 국가에서, 특히 생명보험 판매 채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방카슈랑스의 빠른 성장은 중국, 인도 등 주요 신흥 시장에서 이루어진 규제 개혁에 힘입어 촉진되었다. 시그마 보고서의 또 다른 공동 저자인 아밋 칼라(Amit Kalra)는 "인도의 경우, 방카슈랑스 보험료는 2010년 민간 부문에서 발생한 신규 수입 보험료의 22%를 차지했다. 중산층의 확대와 70,000개가 넘는 은행 지점들로 인해 인도의 방카슈랑스는 충분한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견실한 수입 보험료 성장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은 기대 이하

신흥 시장의 보험사들은 높은 수입 보험료 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나 수익성 있는 성장을 실현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아시아와 라틴 아메리카 시장 표본에 포함된 약 174개 생명 보험사 중에서 46%의 보험사가 2006년과  2009년 사이 지속적인 수익을 기록하지 못했으며, 20%의 보험사들만 10%를 초과하는 수익률(순이익/원수보험료 )을 기록했다. 손해보험 시장의 경우, 표본 신흥 시장 전체 손해보험사의 49%가 마이너스 언더라이팅 마진(언더라이팅 실적/원수보험료)을 기록했으며, 약 36%의 손해보험사들이 0%-10% 대의 마진을 기록했다.

저조한 수익성은 보험사들이 수익성 있는 성장보다 매출 증가에 과도하게 집중하고 있다는 점을 나타내는 것일 수 있다. 시그마 보고서는 신흥 시장의 수익성을 분석하고, 지분 구조, 금융재벌과의 관련성, 규모의 경제 등이 수익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지 여부를 모색하고 있다.

아밋 칼라는 "생명보험의 경우, 일반적으로 국내 보험사, 외국 보험사 지점 및 자회사들이 합작법인보다 높은 수익성을 기록하고 있다. 국내 보험사들의 성공 요인으로는 거대한 판매 네트워크, 현지에 대한  전문지식, 규모의 경제에 따른 저비용 구조 등을 들 수 있다. 이에 비해 여러 합작법인들의 경우, 운영 경험이 많지 않고 더불어 아직도 상당한 스타트업  비용이 발생하고 있다. 손해보험의 경우, 서로 다른 지분 구조를 가진 보험사들 간에 명백한 차이가 없기 때문에 상황이 확실하지 않은 상태다."라고 분석했다.

전망: 견실한 성장 치열한 경쟁

지금부터 2021년까지 10년 동안 글로벌 경제 성장의 반 이상이 신흥 시장에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신흥 시장의 손해보험 수입 보험료는 선진 공업국에 비해 두 배 이상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생명보험 수입 보험료 또한 선진 공업국을 추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내 보험사들간의 경쟁이 치열하기는 하지만, 많은 글로벌 보험사들이  빠르게 성장하는 신흥 시장에서의 기회를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은행들도 자체 지점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이들 시장을 파고들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선진 시장과 신흥 시장 모두에서 장기간에 걸쳐 저금리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보험사들이 수익성 있는 성장을 이루기가 점점 어려워질 것이다.

수익성 개선에 우호적인 환경 창출

"견실한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는 신흥 시장에서의 기회와  지속 가능한 운영 기반을 확보하려면 보험사들은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언더라이팅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성장과 더불어 더욱 엄격해지는 지급여력 요건을 충족시키데  있어 자본 운용은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라고 아밋 칼라는 덧붙이고 있다.

정책입안자들은 충분한 자원을 법, 교육, 규제 인프라 구축에 할당함으로써 민간 부문 강화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들은 또한 민간 연금 허용, 건강보험 및 산재보험 의무화, 기타 의무 보종의 도입 및 실시 등을 통해 보험 관련 정책을 지원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제3자 책임보험 의무화를 통해 사고 희생자들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기금을 조성할 수 있고, 지진 보험 의무화는 역선택 방지에 도움을 준다.

시그마 보고서 주문 안내:

스위스재보험의 홈페이지(www.swissre.com/sigma)를 통해 “신흥 시장의 보험: 성장 동인 및 수익성” 신간 시그마 보고서의 영어, 독일어, 불어, 스페인어 전자본을 주문할 수 있다. 중국어본과 일본어본은 곧 준비될 예정이다.

본 시그마 보고서의 인쇄본은 영어, 불어, 독일어, 스페인어로 주문할 수 있다. 중국어와 일본어 인쇄본은 곧 준비될 예정이다. 인쇄본은 아래 연락처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e-mail:sigma@swissre.com
취리히:전화 + 41 43 285 3889 팩스 +41 43 282 0075
뉴욕:전화 +1 212 317 5400 팩스 +1 212 317 5455
홍콩:전화 +852 25 82 5703 팩스 +852 25 11 6603

2011년 12월 2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