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재보험 연구 보고서 – 미래 장수위험 분석하는 현재 접근방법 적절하지 않아, 미래예측 시나리오를 활용한 견고한 예측적 접근이 필요

최근 몇 십 년간 나타난 예상 수명의 상당한 증가에 대해 지속적으로 과소평가되어 왔다고 스위스재보험의 최신 연구 보고서가 밝혔다. 사람들이 더 오래 살게 되는 것은 좋은 소식이지만, 수명 증가로 심각한 연금 부족이 발생하고, 새롭게 부상하는 트렌드를 고려하지 않은 전통적인 방식의 수명 예측은 이를 악화시키고 있다.

“전통적인 예측 방법에서는 사망률에 영향을 미치는 미래의 동인들을 고려하지 않아 장수 위험 대비 비축된 기업 퇴직연금이 부족하게 되고, 정부를 포함한 다른 조직들은 인구 노령화에 적합한 효과적인 예산 정책을 펴지 못하고 있다.”라고 스위스재보험의 생명 보험 부문 연구개발 책임자인 다니엘 라이언(Daniel Ryan)이 설명했다.

최근 스위스재보험이 발간한 보고서인 “미래를 보는 창:장수 위험의 이해 및 예측”에서는 장수 위험 관리의 핵심은 견고한 예측적 접근 방법의 개발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 방법은 질병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 의학적 치료와 예방에 근거한 미래 예측 시나리오를 활용한다.

이번 보고서는 이러한 종류의 질병 중심 모델의 구성요소를 제시하고, 의학 전문가, 계리사, 인구 통계학자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인류 수명 연장으로 인한  향후 전개에 대한 더 많은 이해를 위해 함께 협력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보고서는 퇴직연금 사업자들이 장수 위험에 대한 노출을 분석하고, 해당 위험을 더 잘 관리할 수 있는 제3자에게 위탁할 지 여부를 결정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또한 보험회사들에게는 재보험사와 협력하여 장수 위험을 경감시킬 수 있는 견고한 접근방법을 개발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미래 장수 위험분석에 대한 접근 방법의 개선은 사회 고령화의 경제적 영향에 대한 전반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있어 핵심 요소 중 하나이다. 민관 협력에 의해서만 장기 퇴직연금 대비를 위한 지속가능한 인프라 구축을 확대할 수 있다. 장수 위험 연구와 개발에 투자하며, 적절한 지급 여력을 보유한 재보험사들은 확정기여형(DB) 퇴직연금과 보험사의 장수 위험 관리를 돕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스위스재보험 생명보험 부문 상품 책임자 앨리슨 마틴(Allison Martin)은 말한다.

2011년 9월


From cups of coffee to bowls of...

Some 300 poor families in South Korea enjoyed warm rice cake soup during the Lunar New Year, thanks to Swiss Re colleagues in Seoul.

Read the whole story

Growing flowers of social responsibility

Swiss Re staff in South Korea plant flowers to show their care for the community.

Read the whole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