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상 수상자

2009년 11월 스위스재보험은 2009년 11월 9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2009 아시아보험산업대상(Asia Insurance Industry Awards, AIIA)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상(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ward)을 미츠이 스미토모 해상(Mitsui Sumitomo Insurance Group, MSIG)에 수여하였다.

이번 심사는 세계적인 업계 지도자, 전문가 및 감독기관으로 구성된 심사단에 의해 이루어졌다. 심사단은 MSIG를 선정하면서 MSIG 의 CSR 이니셔티브가 현재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복잡한 과제에 대한 기업의 인식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에 대한 기업의 의지를 보여준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MSIG의 전무이사 스스무 후지모토(Susumu Fujimoto)는 수상 소감에서 ‘CSR’이라는 용어가 만들어지기 훨씬 전부터 MSIG는 핵심사업과 가치에 부합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미 실천하기 시작했다. 이번 수상은 우리 사업 영위의 대상 시장이 되고 있는 사회에 무언가를 환원하려는  MSIG의 노력을 인정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MSIG에 있어 사회적 책임 이행의 중심이 되는 신념은 고객, 주주, 지역사회 및 국제사회, 사업파트너, 직원, 대리점, 환경이라는 7개의 핵심 이해관계자와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다.

MSIG는 수년간 다수의 지역내 사회적 책임 프로젝트를 진두지휘하였다. MSIG 아시아의 CEO인 알렌 윌슨(Alan Wilson)에 따르면 MSIG는 “우리가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지역을 위해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싶다. 아시아는 매우 다양하고 이러한 다양한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CSR 프로젝트 또한 다양해야 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MSIG의 주목할 만한 성과이다.

MSIG는 2004년 일본에서는 최초로 유엔 글로벌 컴팩트(United Nations Global Compact)에 가입하여 인권, 근로기준, 환경, 반부패 분야에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였다.

MSIG는 2008년 4월 생물의 다양성 보존 및 지속 가능한 활용을 위한 일본 비즈니스 이니셔티브(Japan Business Initiative for Conservation and Sustainable Use of Biodiversity)를 공동으로 창설하고 주도적으로 진행함으로써 일본기업들이 생물의 다양성에 대한 세계적 기준을 준수하도록 했다.

MSIG는 1975년 노인의 복지 및 교통안전을 위한 연구비를 지원하는 미츠이 스미토모 보험복지재단(Mitsui Sumitomo Insurance Welfare Foundation, MSIWF)을 설립해 일본, 싱가포르, 태국의 학술인들에게 그 문을 연 바 있다. MSIWF가 지금까지 지원한 금액은 2천1백만 달러 이상에 이른다.

홍콩에서 MSIG는 힙홍 소사이어티(Heep Hong Society)와 협력해 장애를 가진 어린이들에게 전문적인 훈련과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MSIG는 2008년 자폐증 구직자가 직업을 구할 수 있도록 4개월짜리 맞춤형 사전 교육 프로그램 “미래를 위한 통합(United for the Future)”을 시작했다.

MSIG는 2005년부터 자바의 팔리안 야생동물 보호구역(Paliyan Wildlife Sanctuary)을 복구 및 재건하기 위해 인도네시아 정부와 협력하고 있다. 2008년 기준으로 불법 벌목으로 폐허가 되었던 산악지대 350 헥타르에 30만 그루의 묘목을 심었다.

MSIG는 2008년 4월 일본에서 직원들에게 친환경적이고 사회적 책임을 갖는 생활을 독려하는 이니셔티브인 “MSIG 에코-스마일(MSIG Eco-Smile)”을 시행하고 당시 그 가치를 엔화로 환산했다. 이를 통해 모금된 금액은 1만6천달러 이상에 이르렀고 이는 올해 비영리기관에 기부될 예정이다.

MSIG는 2008년 태국의 남부 나콘 스리 타마라트(Nakhon Sri Thammarat) 에 있는 반카오왕 국경선 순찰학교(Baan Kao Wang Border Patrol Police School)에 (시린턴 공주의 후원으로) 도서관 설립을 지원하기도 했다. 컴퓨터 및 도서 기부를 포함하는 이 교육 이니셔티브는 MSIG 태국의 아동 개발 교육(Development Education for Kids, DEK)의 일환이었다.

후지모토는 MSIG 가족 모두에게 이번 수상의 영광을 돌리며 “사회적 책임을 추구하는 이들의 지칠 줄 모르는 열정과 노력 덕분에 이러한 영광을 얻었다. MSIG는 지역내에서 CSR 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번 수상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더욱 열심히 이러한 활동을 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격려가 되었다.”고 덧붙였다.

AIIA는 보험업계의 우수기업을 표창하는 연례행사이다. 스위스재보험은 2005년 이래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상을 후원하고 있다.


Corporate responsibility

Corporate responsibility

We have a long-standing commitment to corporate responsibility and strive to implement this across our business. Our performance has received high ratings from independent third-party organisations.

Read the whole story

A leader in sustainability

Swiss Re was insurance industry sector leader in the 2016 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 (DJSI) for the third consecutive year and the tenth time since 2004.

Read the whole story